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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뉴스

24년 07월 01일 월 주요뉴스

by 네오인베스트 박진혁실장 2024. 7. 1.

 

네오인베스트 주요뉴스

: 이제 진짜로 현대차는 글로벌 리딩 완성차 업계가 되었음. 특히 전기차 판매량이 매우 우수한데에 비하여 타 전기차 브랜드 보다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가 좋은것도 유의미한 부분. 올해 현대차그룹은 정말로 우주의 기운이 오는게 아닐까

2. 美 대선 토론 바이든 참패 '충격'…유럽까지 뒤집어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03677?sid=104

 

美 대선 토론 바이든 참패 '충격'…유럽까지 뒤집어졌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대선 TV 토론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참패하며 유럽 동맹국들이 충격에 빠졌다. 오는 11월 대선에

n.news.naver.com

: 금요일의 큰 이슈는 대선토론이었음. 하반기 트럼프 수혜주 찾기가 나올지도. 나토 분담비 상향, 주한미군 철수에다가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격화까지 되고있어 1번은 방산이 아닐지.

3. 거래대금 늘어난 코스피…코스닥은 찬바람 쌩쌩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03724

 

거래대금 늘어난 코스피…코스닥은 찬바람 쌩쌩

올해 상반기 투자자들은 유가증권시장 대형주를 활발하게 매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밸류업, 전력, 반도체, 화장품 등이 관심을 받으면서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 손바뀜도 자주 일어났다. 코스

n.news.naver.com

: 중국 제조업 및 서비스업 PMI가 모두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돈을 풀기 시작한 지 한참 되었기 때문에 사실 경기가 돌아서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게 맞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는 모습. 막연히 중국이 돌아서겠거니 하는 나이브한 아이디어는 자칫 틀릴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할 것 같음

 

 

 

 

240701 #뉴스모음

1. 뉴욕증시, 기대·우려 '교차'…고용지표 '1차고비'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0121105

 

뉴욕증시, 기대·우려 '교차'…고용지표 '1차고비'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뉴욕증시, 기대·우려 '교차'…고용지표 '1차고비'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뉴스

www.hankyung.com

 

 

 

 

 

 

 

 

 

 

 

 

 

6/30(일) 다음주 이슈

1일(월)

- 지표: 한국 6월 수출입동향

- 미 대법원,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기소 면제 요청에 대해 판결 (현지시간)

- 정부·한국가스공사, 일반 가정과 주택에 적용되는 민수용 가스요금 인상 (예)

- MoCRA 시설 및 제품 등록 마감일

- 외환시장 마감시각 연장

2일(화)

- 지표: 미국 JOLTs

- HLB, 캄렐리주맙 Facility의 보완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FDA와의 미팅 (미 동부시간)

- 신규주: 이노스페이스 (우주)

3일(수)

- 조기폐장 (미국)

- 신규주: 하스 (결정화 유리-치과용)

4일(목)

- 휴장 (미국)

- 산업부 장관, K그리드 수출현장 방문(09:30, 분당)

5일(금)

- 실적: 삼성전자 (잠정, 예), LG전자 (예)

- 지표: 미국 6월 고용보고서

- 기업설명회 (주성엔지니어링 09:00)

 

 

 

 

2024년 7월 1일 매크로 데일리

세줄요약

(1) 미 주요 은행들이 스트레스 테스트 직후 배당을 늘린다고 밝혔습니다.

(2) 5월 PCE가 예상에 부합한 가운데 6월 지표에 대한 경계로 금리가 올랐습니다.

(3) SK그룹이 2028년까지 반도체에 103조원 HBM에 82조원을 투자합니다.

미 10-2년 장단기 금리차 -0.357%p (-0.001%p)

한국 고객예탁금, 56.4조원 +1.4조원

K200 야간선물 등락률, -0.45% (오전 5시 기준)

1개월 NDF 환율 1,378.63원 (+2.13원)

 

 

 

 

2024년 7월 1일 주요 테크 뉴스

■ TSMC, EUV 123억달러 이상 투자하여 2nm공정 2025년 양산 목표. 올해와 내년 60대 이상 도입 예정

■ ASUS의 Ryzen AI 300 "Strix Point" 노트북 출시일이 기존 7월 15일에서 7월 28일로 연기

■ AMD Ryzen 9000 Zen 5 CPU, Ryzen 7000 시리즈 출시가보다 약 190유로 저렴한 가격으로 온라인 판매. (9950X, 659 유로. 7950X, 849 유로)

■ SK하이닉스, 2028년까지 칩에 750억 달러 투자 계획. 약 80%인 600억 달러가 HBM에 투자될 예정

■ SK하이닉스, AI PC용 SSD 'PCB01' 개발. 초당 14GB, 12GB의 읽기, 쓰기 속도. 연내 양산 목표

■ 엔비디아 A100의 대안으로 개발된 화웨이 어센드 910B의 생산 수율이 여전히 20%대 수준으로 알려짐. 당초 SMIC는 어센드 910B의 연간 생산량이 5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

 

 

 

 

상상인 소비재 뉴스 (7/1)

▶️음식료

"이번엔 K-만두"…CJ제일제당 비비고, 美 방송∙SNS '열풍'(뉴스1)

ㅁ '비비고 찐만두' 미국 지상파 ABC 채널의 간판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에 소개, 미국 SNS에서 인기를 끈데 이어 지상파 방송에까지 등장

ㅁ 비비고 찐만두는 최근 영상 SNS 플랫폼 '틱톡'을 통해 미국 젊은 층에게 인기, 편의성이 높고 여러 소스∙토핑과 곁들여 먹기 좋다는 점이 맞물려 틱톡의 ‘대세’ 먹방 소재로 자리매김

▶️유통

알리·테무 저가 약발 끝났나…등 돌리는 한국 소비자(매경이코노미)

ㅁ 올해 1~5월 월평균 이용자 수 순위는 쿠팡, G마켓·옥션, 알리익스프레스, 티몬·위메프·인터파크쇼핑, 11번가, 테무, SSG닷컴·이마트몰 순

ㅁ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정점을 기록한 뒤 4∼5월 연속 감소세

5월 면세점 외국인 매출 5%↑…"개별 여행 증가에 객단가 하락"(뉴스1)

ㅁ 5월 국내 면세점 외국인 이용객 수는 전년 동월(51만 명) 대비 60.4% 증가한 82만 명이었으나 외국인 매출은 5% 남짓 증가, 외국인 이용객 객단가는 120만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4.5% 감소

ㅁ 대량 구매에서 개별여행객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고 있어 객단가 차이가 벌어지는 중

서초구, 대형마트 1일부터 '새벽배송' 가능…전국 첫 허용(뉴시스)

ㅁ 서울 서초구, 1일부터 대형마트 영업제한 시간을 기존 0~8시에서 새벽 2~3시로 대폭 축소

ㅁ 서초구 내 이마트 양재점·롯데마트 서초점·킴스클럽 강남점·코스트코 양재점 등 4개 대형마트와 33개의 준대규모점포(롯데슈퍼·홈플러스), 새벽배송을 포함한 온라인 영업 가능

▶️화장품

‘아마존’이 점찍은 K-인디뷰티 인기에…대기업도 뛰어든다(매일신문)

ㅁ 아마존 '프로젝트 K-뷰티 고 빅(Go Big)' 발표, 한국 중소기업들이 제작하는 뷰티 브랜드의 온라인 수출 역량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

ㅁ 인디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아마존까지 사업에 뛰어들자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전통 화장품 대기업들도 인디 브랜드 인수 및 신규 브랜드 육성

지난달 방한 외국인 관광객 142만명.. "코로나 이전 95% 회복"(파이낸셜뉴스)

ㅁ 5월 방한 외국인 관광객 141만8463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63.5% 증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동월 대비 95% 수준을 회복

ㅁ 가장 많은 방한객을 기록한 시장은 중국(39만5000명), 이어 일본(27만8000명), 미국(12만3000명), 대만(11만7000명) 순, 중국과 일본 시장은 2019년 동월 대비 각각 79%, 97% 수준을 회복

'북미 수장 교체' 아모레퍼시픽, 이번엔 설화수 내세워 활로 모색(더구루)

ㅁ 아모레퍼시픽, 미국에 설화수 진설 라인 신제품 2종을 신규 론칭, 앞서 북미 수장을 교체에 이어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로 실적 반등을 노린다는 전략

ㅁ 1일 설화수 진설수, 진설유액 출시,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 현지 매장 등을 통해 판매

아마존 K-뷰티 컨퍼런스 후기 (GS)

1. K-뷰티 브랜드의 경쟁력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K-팝, K-드라마의 인기로 인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는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에 우호적인 배경이 되고 있으며, 이는 최근 한국 화장품 수출의 다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과거와 달리 전체 한국 화장품 수출의 67% 이상이 인디 브랜드에서 발생하는 등 중소 뷰티 브랜드가 K-뷰티의 해외 진출을 주도

K-뷰티 브랜드의 주요 경쟁력은,

1) 제품

K-뷰티는 지속적인 혁신과 국산 및 한방 원료 사용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제품력으로 차별화할 수 있음

또한 한국 브랜드는 고도로 발달된 OEM/ODM 환경 덕분에 빠른 제품 출시와 카테고리 확장으로 유명하며, 역동적인 뷰티 시장에서 트렌드 세터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2) 포트폴리오

한국 브랜드는 전 세계 고객 피드백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피부 타입과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수 있음

3) 경험

K-뷰티 브랜드는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을 통해 제품에 대한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데 탁월하며, 이는 브랜드 충성도 강화로 이어져

2. 미국에서의 K-뷰티

그동안 한국 화장품의 최대 시장이었던 중국의 뷰티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K-뷰티 브랜드들은 미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대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하며 1분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대중국 수출은 감소세(전년 동기 대비 -5%)를 이어가

미국 뷰티 시장의 주요 특징은

1) 다양한 고객 인구통계(인종, 연령 등)로 인해 피부 관련 고민이 세분화되고,

2) 데일리 스킨케어 루틴을 선호하는 젊은 연령층의 빠른 시장 성장,

3) 소셜 미디어, 특히 틱톡의 높은 영향력으로 인해 개인화된 맞춤형 스킨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디 브랜드가 부상하면서 브랜드가 미국 소비자에게 공감할 수 있는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 KOL과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K-뷰티 시장 규모는 2026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디 브랜드가 진출할 수 있는 여지는 여전히 충분

3. 일본에서의 K-뷰티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뷰티 시장인 일본은 전통적으로 현지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해 왔지만, 최근 한국산 수입 화장품의 빠른 성장과 함께 주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K-뷰티는 2022년 화장품 수입에서 25%로 처음으로 프랑스를 제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일본 소비자 중 약 20%가 매년 1개 이상의 K-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일본 소비자들의 더마 코스메틱에 대한 관심 증가와 다양한 메이크업 옵션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증가에 힘입어 K-뷰티 브랜드는 일본 및 프랑스 브랜드보다 특화된 제형과 피부과학적 효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또한, 전체 K-뷰티 구매의 45%가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는 등 편리하고 다양한 채널이 K-뷰티 제품의 인기에 결정적인 역할

4. 아마존에서 K-뷰티의 전체 실적

K-뷰티 브랜드는 최근 아마존에서 강력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 아마존의 K-뷰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8% 증가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한국 브랜드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1월부터 5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한 매출에서 볼 수 있듯이 2024년에도 견고한 모멘텀이 지속

2024년 아마존 봄 페스티벌 기간 동안 총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이상 증가

일반 스킨케어와 립케어 카테고리 전반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코스알엑스, 티르티르, 조선미녀를 비롯한 일부 인디 브랜드가 눈에 띄는 성과

온라인 채널은 미국 전체 K-뷰티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아마존이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음

전체 매출의 70~80%가 인기 SKU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아마존 입점 브랜드에게는 전략적인 상품 선택이 매우 중요

 

 

 

 

네오인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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